1. 도입
연변조선족자치주(延边朝鲜族自治州)는 길림성 관할 자치주이다. 약칭하여 연변이라고 한다.
연변은 중국,러시아,북한 세 나라의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로 러시아 프리모르스키 지방과 접하고 남쪽으로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의 함경북도, 양강도와 마주보고 있습니다. 자치주는 1952년 9월 3일에 설립되었으며 산하에 다음과 같은 6개 시와 2개현을 관할합니다. 연변주은 원래 흑룡강성 영안시까지 포괄하는 거대한 지역인 연변구(區)를 꿈꾸었으나 그리되지 못하고 구(區)보다 하급인 연변주(州)에 머물고 말았다. 주도(州都)는 연길시(延吉市)이다.
○ 시급(市級) 6개
연길시(延吉市)、도문시(图们市)、돈화시(敦化市)、훈춘시(珲春市)、용정시(龙井市)、화룡시(和龙市)
○ 현급(县級) 2개
왕청현(汪清县)、안도현(安图县)
여기서는 연길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 연길소개
연길시는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관할 현급시(县级市)이자 주도(首府)이며 길림성 동부, 연변주 중부, 장백산맥 북쪽 기슭에 위치하고 동북아시아 경제권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총 면적은 1748.38평방 킬로미터입니다. 2023년 말 기준, 연길시는 6개 가도(街道), 4개 진(镇)을 관할합니다. 2023년 말 기준, 연길시의 상주 인구는 67만 1천 명입니다.
3. 연길시 민족구성
1980년대 말에는 조선족이 51%,한족이 49%를 차지하여 조선족 비율이 높았으나 그간 우리 정부의 조선족 우대 정책으로 인하여 2025년 현재는 한족 54.73%,조선족 42.60%로 인구비율이 역전되었다.
4. 연길시 관광지
4-1 조선족민속원(朝鲜族民俗园)
이 민속원은 조선족의 전통 생활과 문화를 잘 보존하고 있으며, 연길의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전통 건축물, 생활전통을 체험할 수 있고 다양한 전통행사와 문화공연이 열린다.
4-2 연길 대학성(延吉大學城): 연변대학교 근처에 위치한 번화한 지역으로, 현지 학생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4-3 연길 서시장(延吉西市场): 서시장은 다양한 상품과 먹거리를 만날 수 있는 연길의 활기찬 시장 중 하나입니다. 연길의 전통 시장으로, 다양한 현지 식재료와 한국식 먹거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길은 무엇보다도 백두산,용정,도문(두만강) 등으로 이동할 수 있는 중요한 관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5. 항공편 : 매일 국적기인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중국 남방항공,국제항공,동방항공이 매일 4~5편이 활발하게 운항하고 있습니다.